▲ 미미의 낭만테이블, 동죽조개탕

남해한 지역에서는 불퉁이라고 불리는 동죽은 입을 삐죽이 내밀고 이따금 물총을 쏘기도 해서 동죽조개탕은 물총탕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해감만 잘하면 정말 시원하고 깔끔한 국물을 맛볼 수 있는 대표 조개요리랍니다.

조개는 어두운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소금물에만 담가 두는 것보다는 검은 비닐이나 신문지 등으로 덮어두면 해감이 더욱 잘 된답니다. 백합이나 바지락으로 조개탕을 많이 끓이지만 동죽조개 역시 탕으로 끓이면 깔끔하고 시원한 국물이 정말 끝내주는데요, 소금간만으로도 충분히 깊은 맛을 끌어낼 수 있어서 많은 재료를 넣지 않고 만드는 것이 오히려 담백합니다.

밥과 어울리는 탕이라기보다는 술안주로 많이 찾는 조개탕은 조개를 드신 후 칼국수를 삶아 먹어도 맛있습니다. 또한, 깔끔한 맛과 시원하고 따끈한 국물이 속을 편안히 달래주는 조개탕은 애주가분들에게도 인기가 아주 좋습니다.

캠핑의 계절이니 해감된 동죽조개를 준비해 가볍게 끓여 캠핑의 낭만을 더해주는 술안주로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 동죽조개탕 -

01. 요리 재료

동죽조개 800g, 청홍고추 1개씩, 통마늘 5톨(혹은 다진 마늘 1 큰 술), 대파 약간, 물 1.2ml, 소금, 후추 약간씩, 해감할 때 굵은 소금 1 큰 술

+ Cook's tip

조개는 오래 끓이면 질겨지기 때문에 총 끓어오르기 시작해서 10분 내외로 끓여 완성해주세요. 해감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음식을 망칠 수 있으니 여유 있게 시간을 두고 해주세요

02. 요리 과정

1) 분량에 맞게 재료를 준비합니다.

2) 해감을 위해 물 500ml에 소금 1 큰 술을 넣고 동죽조개를 넣은 후 검은 비닐을 덮어 2~3시간 경과하면 해감이 잘 된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3) 해감한 조개는 이물질이 남아있지 않도록 서로 비벼가며 깨끗이 씻어주세요.

4) 마늘은 슬라이스, 대파와 청홍고추는 송송 썰어주세요.

5) 물 1.2ml에 동죽조개를 넣고 팔팔 끓여주세요. 거품은 깨끗이 걷어냅니다.

6) 조개들이 모두 입을 벌리면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마늘을 넣어주세요.

7) 한소끔 끓인후 청홍고추와 대파를 넣고 5분정도 끓여 완성합니다.

8) 식성에 맞게 후추를 뿌려드셔도 맛있습니다.

푸드 스타일리스트로 활동 중인 김지은 대표는 푸드 스튜디오 '미미의 부엌'과 푸드 블로그 '미미의 낭만테이블'을 운영중이며, 요리도서 'BEAN-CURD : 두부로 만드는 40가지 레시피'를 출간했다. 요리부터 플레이팅까지 누구나 따라 하기 쉽고 간편하며, 전문가의 손길이 닿은듯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소믈리에타임즈 김지은 푸드스타일리스트 fever1332@naver.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