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세스컨설팅이 발간한 ‘2018 프랜차이즈 산업현황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기준 한국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는 5,581개로 집계가 되는 가운데 이중 직영점이 없는 브랜드가 전체의 59.5%(3,323개 브랜드)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직영점이 없는 브랜드 <사진=맥세스컨설팅>

직영점이 없는 브랜드는 본사 고유의 노하우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로 인해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평균 존속년수는 4.6년, 7년 이상 생존률은 22.8%에 불과하다. 끊임 없이 프랜차이즈 본부와 브랜드들이 설립되며 표면적으로 프랜차이즈 산업의 규모가 커보이지만 뒷면에는 2~3년안에 해체하는 본부와 브랜드가 다수이다.

표면적으로 프랜차이즈가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전망있는 산업으로 보일 수 있지만, 급격한 성장으로 인한 체계가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부실한 본부들을 많이 볼 수 있다.

▲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평균 존속년수 <사진=맥세스컨설팅>

이때, 프랜차이즈 본부는 일회성 및 단타성의 전략이 아닌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해결책과 실무적 반영책을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

한편, 제28기 맥세스 프랜차이즈 전문가 과정은 오는 9월 1일부터 종각 소재의 맥세스컨설팅 교육장에서 시작된다.

맥세스컨설팅이 주최ㆍ주관하는 이번교육은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핵심인재 육성과 징벌적 손해배상대응, 로열티체계 구축을 통해 “프랜차이즈 제대로 배우자”라는 슬로건 아래 크게 10가지의 내용을 중축바탕으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1. 징벌적 손해배상 / 2. 로열티 체계 / 3. 상권범위설정 및 타당성 / 4. 예상매출제공 및 사법적판단내용 / 5. 데이터를 통한 가맹점 경영관리 / 6. 판매데이터를 통한 판매촉진 마케팅 / 7. 비즈모델을 통한 가맹계약서 설계 / 8. FC 경영이념 / FC 산업론, FC CRS / 9. FC 교육훈련 프로그램과 계약서 연계 / 10. FC경영 기획

위의 10가지 내용과 더불어 현장 중심의 커리큘럼과 실무 경험이 풍부한 전문 강사진으로 구성된 본 과정은 수강생들에게 40여 선진 프랜차이즈 본사 시스템 열람 기회 및 수강생 개별 상담 및 무료 방문 컨설팅의 특혜를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맥세스컨설팅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 가능하다.

소믈리에타임즈 김하늘기자 skyline@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