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는 ‘커피의 비밀’로 커피를 섭취하는 방법에 따른 올바른 커피 상식이 공개됐다. 모닝커피부터 믹스커피까지 커피의 비밀은 무엇일까?

먼저 모닝커피에 관한 비밀이었다. 일어나자마자 잠 깨려고 마시는 모닝커피 한 잔, 괜찮은 것일까? 전혜진 교수는 빈속에 커피는 위장을 자극하고 정상적인 하루의 신체 리듬을 깨기 때문에 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 커피 섭취법, 괜찮을까? <사진=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방송 캡쳐>

다음은 술 취한 다음 날, 술 깨려고 마시는 해장 커피에 관한 것이었다. 신현재 교수는 술을 적게 마셨을 경우는 이뇨 작용, 알코올 분해 작용을 늘릴 수 있어 좋지만, 많이 마셨을 경우 알코올 분해 전, 심장박동 수가 증가하여 부정맥을 유발 및 혈압 상승의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식후’ 30분 내 바로 마시는 커피는 위장에 부담을 주고 타닌 성분이 철분, 비타민, 미네랄의 흡수를 방해한다는 것과 카페인이 함유된 ‘약’과 함께 복용하면 카페인 과잉을 초래, 타닌 성분이 약물흡수를 방해한다는 사실이 공개되기도 했다.

또한, 물 대신 마시는 커피는 이뇨 작용으로 인한 탈수 현상으로 위험할 수 있고, 믹스커피를 봉지로 젓는 것은 고분자 필름 코팅과 더운물이 만나 인쇄 성분이 용출되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한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