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SBS ‘백종원의 3대천왕’에서는 맛의 고향 전라남도 ‘남도 특집’으로 완도, 장흥, 목포의 맛집이 소개됐다.

먼저 찾은 곳은 완도 전복해물찜의 맛집 ‘ㅁ’ 식당이었다. 이곳은 기본 상차림으로 전복회부터 굴보쌈, 새우튀김까지 클래스가 다른 서비스 반찬을 제공하고 있었다.

메인요리인 해물찜은 전복부터 새우, 오징어, 조개, 낙지, 홍합, 미더덕, 키조개, 알까지 10여 가지의 해산물을 기본 양념한 육수에 넣고 콩나물, 고추를 직접 갈아 만든 고추장과 함께 조리되고 있었다.
 

다음으로 찾은 곳은 장흥이었다. 소개된 곳은 장흥삼합의 맛집 ‘ㅁ’ 식당이었다. 삼합의 음식은 소고기, 키조개, 표고버섯으로 모두 장흥의 대표 식재료였다.

이곳은 식당 근처 정육점에서 소고기를 직접 구매해야 되며, 키조개와 표고버섯은 식당에서 항시 대기하고 있었다. 식당 출입 전 소고기를 지참해야 키조개, 표고버섯과 함께 기본 상차림이 제공된다는 것이었다.

이밖에도 목포 56년 전통의 ‘ㅅ’ 식당과 완도 청산도의 ‘ㅊ’ 식당이 소개되기도 했다. 목포 ‘ㅅ’ 식당의 메뉴는 불향이 일품인 ‘석쇠 떡갈비’였으며 완도 청산도 ‘ㅊ’ 식당의 메뉴는 세모가사리부터 불등풀가사리, 미역 줄기, 톳까지 해조류 4총사 ‘해초 비빔밥’이었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