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회 한국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 준결선 진출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국가대표 와인 소믈리에 부분 준결선에 진출한 소개합니다.
 

▲ 조현철 소믈리에

Q.1)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더 키친 살바토레 쿠오모에서 소믈리에로 근무하고 있는 조현철입니다.

Q.2) 와인에 관심을 갖고, 소믈리에가 되신 계기가 있나요?

처음 와인을 마셨을때 먹었던 와인과, 함께 곁들였던 음식을 아직도 잊을수가 없습니다. 와인과 함께했던 음식이, 그 시간이 너무 좋아서 와인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Q.3) 현재 일하고 있는 업장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더 키친 살바토레 쿠오모(The Kitchen Salvatore Cuomo), 제가 근무하고 있는 더 키친 살바토레 쿠오모는 정통 나폴리 요리를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특히 세계에서 300번째, 국내최초로 나폴리 피자협회에서 인증하는 (VERA PIZZA) 인증을 받을 만큼 화덕피자가 일품인 곳입니다. 아주 활기찬 곳으로 고객과 스텝 모두가 즐거운 레스토랑이기도 합니다.

Q.4) 경기대회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이론적인 부분은 쉬는날이나 브레이크 타임에 시간을 적극 활용하여 공부했던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또한 소믈리에로 일하고 있는 업장의 서창우 점장님의 든든한 서포트 아래 일하는 시간에도 틈틈히 영어로 블라인드 테이스팅을 했던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고, 또한 준결선, 결선을 위해서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대회 시뮬레이션을 여러번 진행하고 있습니다.

Q.5) 소믈리에를 꿈꾸고 있는 학생들이나 주니어 소믈리에들에게 조언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소믈리에라는 직책이 단지 와인만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는것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소믈리에는 와인뿐만 아니라 음식, 칵테일, 증류주, 커피 등 다양한 음료를 고객취향에 맞추어 권하고 서비스할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와인이 좋으니까 와인만 공부하겠다 라는 생각보다는, 틈틈히 시간을 내어서 다양한 음료, 그리고 와인과 뗄레야 뗄수없는 음식에 대해 공부해 둔다면, 분명 훗날 좋은 소믈리에가 되는 큰 밑거름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 국제적으로도 많은 경험을 하고싶고 스스로 노력하여 후배 소믈리에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고싶다.

Q.6)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와인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그리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알도 콘테르노 일 파보 랑게 네비올로 (Aldo Conterno ill Favot langhe Nebbiolo) 최고의 바롤로중에 하나인 바롤로 그랑부시아를 만드는 알도콘테르노의 Middle pice라인의 와인으로서 바롤로 부시아밭에서 나오는 포도를이용해 만드는 모던스타일의 와인입니다.

랑게 DOC 지만 훌륭한 생산자와 훌륭한 바롤로테루아가 합쳐져서 좋은 시너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긴여운이 인상적이고, 복합적인 아로마와 풍미, 무엇보다 합리적인 가격을 가지고 있는 와인입니다. 가장 인상깊었던 와인은 아니지만 가장 자주 즐기고 있는 와인입니다.  

Q.7) 소믈리에로서 목표는 무엇인가요?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에서 주최하고 있는 한국 국제 소믈리에 대회를 통해 더나아가 국제적으로도 많은 경험을 하고싶고 스스로 노력하여 후배 소믈리에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고싶습니다.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가 주최하는 '2016 제 12회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는 9월 24일 예선전을 거쳐 준결승 진출자를 결정하였으며, 2016년 10월 28일~29일 양일간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올해 챔피언을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결승전을 치러 최종 우승자가 결정된다.

본 경기대회의 결선에 진출하여 국가대표에 선발된 소믈리에는 3년에 한번 열리는 세계소믈리에대회에 한국대표로 참가할 '세계소믈리에 올림픽 국가대표선전'에 출전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많은 관심과 응원 바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사무국(02-9629389)으로 연락하면 된다.

소믈리에타임즈 최염규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