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ASI 디플로마 클래스 6기' 모집이 시작되었다.

세계를 향한 소믈리에의 필수 과정, ASI 디플로마

세계 최고 권위를 가진 소믈리에 협회 ASI가 소믈리에로서 실력을 검증하는, 소믈리에를 위한 최고 인증 'ASI 디플로마' 자격은 세계 최고의 신뢰도를 자랑하는 자격이다.

이제는 해외를 넘어 국내의 주요 소믈리에 대회 수상자들 까지도 대부분 ASI 디플로마 출신이다. 그간의 대회에서의 성과를 비롯해 올해에도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의 1위부터 3위까지 모두 디플로마 취득자이며, 한국 소믈리에 대회의 전년도 1위 소믈리에 또한 디플로마 취득자이다. 

세계를 목표로하는 소믈리에는 와인을 물론이거니와 음료 전반을 알아야하기에 ASI 디플로마는 특화된 자격이고 그만큼 취득하기 까다로운 인증 과정을 거치게 된다. 과정을 거쳐 ASI 디플로마를 취득하게 되면 세계 유수의 소믈리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는 명예와 함께, 세계 베스트 소믈리에 대회를 출전하기 위한 국가대표를 선발하는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의 국가대표 부문에 응시하기 위한 자격을 얻게되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 ASI 협회 홈페이지에는 ASI 디플로마를 취득한 세계 정상급 소믈리에의 명단이 등재되어 있다.

디플로마 취득자는 세계적으로도 레스토랑 소믈리에 취업 시 ASI(Association de la Sommellerie Internationale, 국제소믈리에협회)와 C.M.S.(The Court of Master Sommelier, 마스터소믈리에협회)자격 여부로 수준을 판단하며, 또한 디플로마 취득자 명단은 ASI 협회의 홈페이지에 등재되며 실시간으로 명단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디플로마 취득을 위한 최적의 과정, ASI 디플로마 클래스

국내에서 ASI 디플로마를 취득하기 위해 필수로 수료해야 하는 'ASI 디플로마 클래스' 과정은 1월 10일(월)부터 1월 28일(금)까지 디플로마 이론을 위한 준비 및 시험을 위한 과정과 실기를 위한 소믈리에 테크닉 과정으로 구분하여 총 9회차로 진행된다. 

▲ ASI 디플로마를 획득한 소믈리에들과 교육 및 시험을 진행한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SPC 컬리너리 아카데미 관계자들

작년에는 전 세계 총 52명의 신규 ASI 디플로마 인증 소믈리에가 배출되었는데, 국내에서는 ASI 디플로마 Gold 4명, Silver 4명으로 총 9명이 획득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로 2020년 가장 많은 ASI 디플로마 소믈리에를 배출한 국가로 이름을 올리게 되었다. 그만큼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와 SPC 컬리너리 아카데미가 운영하는 이번 클래스는 운영 경험과 전문성을 더해 국내에서 세계적인 전문 소믈리에로 발돋움하고 ASI 디플로마를 취득할 수 있는 최고의 강의라고 할 수 있다.

▲ ASI 디플로마 클래스 4기 교육과정 모습

특히, 이번 과정에는 특별 강사로 2021년도 ASI 디플로마 1위를 차지한 박희성 소믈리에와 함께 2020년도 Gold를 차지한 황보웅 소믈리에가 디플로마 준비를 위한 특강을 진행한다. 또한 전 과목별 강사들 또한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된다.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고재윤 회장과 정영경 국장, 한국 국가대표 안중민 소믈리에(SPC 그룹)와 김진수 소믈리에(SPC 그룹), 이효정 경희대 겸임교수, 백은주 대림대 겸임교수가 함께 강의를 진행한다.

무엇보다 ASI 디플로마를 총괄하는 ASI 기술위원장이자 세계 베스트 소믈리에인 '주세페 바카리니(Giuseppe Vaccarini)'가 실시간 화상을 통해 테이스팅 및 구술 스킬, 서비스, 와인&음식 페어링의 테크닉을 전수한다. ASI 기술위원장 주세페 바카리니는 세계 베스트 소믈리에 챔피언이자 ASI 협회 회장으로 근 10년간 활동한 전 세계가 인정하는 소믈리에로 이번 과정을 통해 확실한 그의 기술적 노하우를 배우고 동시에 2022년 디플로마 시험의 출제 경향 또한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ASI 디플로마 클래스 수업을 진행중인 ASI 기술위원장 주세페 바카리니

교육 대상은 관련 경력 4년 이상 보유한 전문 소믈리에로 수강료는 10% 우대 된 261만 원이다. 교육과정 신청은 'SPC 컬리너리 아카데미 홈페이지' 정규과정 란의 'ASI 디플로마 클래스' 신청 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하여 신청 이메일(spcacademy1@spc.co.kr)로 송부하면 된다. 관련 문의는 SPC 컬리너리 아카데미(02-6331-3535)로 하면 된다.

한편, ASI 디플로마(ASI Diploma)는 세계적으로 공신력 있는 소믈리에 자격으로 세계 소믈리에 협회 ASI의 '디플로마' 인증 시험으로 4년 이상 소믈리에 경력과 제2외국어 사용(모국어 제외, 3개 언어(프랑스어, 스페인어, 영어) 중 택1)을 응시 자격으로 한다. 매년 3월 초, 2022년도는 3월 1주차 월요일, 전 세계 동시에서 시험이 진행된다. 

소믈리에타임즈 김동열 기자 feeeelin@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