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올해의 ‘The Discovery of Daejeon’에서 주제는 리슬링 와인이었다. 이 행사는 대전에서 개최되는 국제와인품평회인 아시아와인트로피와 병행해서 열리는 아시아와인컨퍼런스의 하이라이트 프로그램이다. 올해에는 아시아와인컨퍼런스의 다양한 마스터클래스가 아시아와인트로피가 끝난 다음 주에 온라인으로 개최된 반면, ‘The Discovery of Daejeon’은 아시아와인트로피 기간 중에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다.

2018년에 처음 도입된 ‘The Discovery of Daejeon’은 매년 선정된 주제에 적합한 와인을 출품 받아서 블라인드 테이스팅을 통해 우수한 와인을 선정한다. 와인업계 내의 다양한 분야별 최고의 와인전문가들이 심사위원으로 참가하며,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가 가미된 일종의 라이브쇼이다. 심사위원은 물론 방문객 모두가 실시간으로 어느 심사위원이 어느 와인에 몇 점의 점수를 부여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방문객들도 시음할 수 있기 때문에 출품 와인에 대한 심사위원들의 점수와 자신들의 평가를 비교할 수 있다. 다만 와인의 라벨이 가려진 채로 진행되기 때문에 각 와인의 테이스팅이 끝나고 점수가 발표되기 전까지는 와인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알 수 없다.

심사위원은 아시아와인트로피나 베를린와인트로피에서 심사위원으로 참가한 경험이 있는 와인전문가를 대상으로 구성되며, 국제와인기구 OIV의 승인 및 감독 하에 개최되는 국제와인품평회에서 사용하는 점수표를 사용한다. 각 와인 별 최종 점수는 모든 심사위원들이 준 점수 중에서 최고 점수와 최저 점수를 하나씩 배제하고 나머지 점수의 평균으로 확정한다.

▲ The Discovery of Daejeon 2021의 심사위원과 행사를 진행한 박찬준 대표

'The Discovery of Daejeon 2021'에는 3개의 그룹 총 9명의 심사위원으로 구성되었다. 와인 저널리스트 그룹에서는 와인21의 정수지 기자, 더센트의 변정환 칼럼니스트, 세계일보의 최현태 선임기자가 심사위원으로 참가했다. 소믈리에 그룹에서는 비채나의 노태정 소믈리에, 워커힐 호텔의 이정훈 소믈리에, 버건디&의 김민주 소믈리에가 심사위원으로 초대되었으며, 트레이드 그룹에서는 쏨와인박스의 이종민 대표, 라꾸쁘의 양진원 대표, 라빈 리커스토어의 조현철 팀장이 심사위원으로 참가했다.

올해에는 독일, 오스트리아, 프랑스, 미국, 뉴질랜드에서 생산된 총 10종의 리슬링 와인이 출품되었는데, 메인 심사에 들어가기 전에 연습용으로 시음한 와인은 독일 모젤에 있는 와이너리 굿 아벨스바흐(Gut Avelsbach)의 2020년 빈티지 리슬링 트로켄(Trocken)이었다. 상위 5위 내에 입상한 와인 중에서 3종은 리슬링 와인을 가장 많이 생산하는 독일에서 생산된 와인이며, 미국과 뉴질랜드 와인이 각각 하나씩 나머지 자리를 차지했다. 뉴질랜드 리슬링의 생산자는 2018년 대전국제와인페스티벌에 전시참가한 적이 있는 와인생산자이다. 우승을 차지한 독일의 라인가우에 있는 와인생산자 게오르크 뮐러 슈티프퉁(Georg Müller Stiftung)은 금년의 아시아와인트로피에서 2개의 골드 메달을 수상하여 경사가 겹쳤다.

입상한 와인의 리스트와 점수는 다음과 같다.

▲ 입상한 와인의 병 모습, 왼쪽부터 1위에서 5위까지

1위 Hattenheim Riesling Trocken 2019 (생산자 Georg Müller Stiftung, 독일, 수입사 아베크와인, 89.00점) 

2위 Riesling Sommer 2020 (생산자 Schloss Vollrads, 독일, 수입사 금양인터내셔날, 88.43점)

3위 Riverby Single Vineyard Dry Riesling 2018 (생산자 Rivervy Estate, 뉴질랜드, 수입사 레드와인, 88.29점)

4위 EROICA 2019 (생산자 Chateau ste michelle, 미국, 수입사 금양인터내셔날, 87.57점)

5위 Saar Riesling 2018 (생산자 Van Volxem, 독일, 수입사 나루글로벌, 87.43점)

소믈리에타임즈 김동열 기자 feeeelin@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