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0월, 뉴욕타임즈는 코트오브마스터소믈리에협회(Court of Master Sommelier)의 여러 구성원들이 소믈리에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여성들에게 성희롱을 하거나, 합의되지 않은 성접촉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 보도했다.

며칠 후, 27명의 협회 여성 회원들은 성희롱을 당했다고 신고한 여성들을 지지하는 성명을 발표했고, 협회는 6명의 남성 마스터 소믈리에가 협회 관련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정지시켰다고 발표했다.

총 80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진술을 들은 후, 윤리위원회는 협회의 공동 설립자 중 한 명을 포함한 6명의 남성들이 “부적절한 발언과 치근덕거림, 합의 없는 스킨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행동을 보였다는 것을 발견했다”라고 설명했다.

최종적으로 퇴출될 6명의 마스터 소믈리에는 ‘밥 배스(Bob Bath)’, ‘프레드 데임(Fred Dame)’, ‘프레드 덱스하이머(Fred Dexheimer)’, ‘드류 핸드릭스(Drew Hendricks)’, ‘조셉 린더(Joseph Linder)’, ‘맷 스탬프(Matt Stamp)’ 등으로, 이들은 앞으로 30일 이내에 법적 심리가 있을 때까지 마스터 소믈리에 직함을 잃고 조직에서 제명될 예정이다. 한편, 2020년 사건 당시 총 11명의 회원이 이번 파문으로 인해 정직되었으나, 회원들 중 일부는 연루에서 벗어나 복직되었다.

코트오브마스터소믈리에의 이사회 의장 에밀리 와인즈(Emily Wines)는 “우리 산업과 조직에서의 이러한 사건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고통스러운 일이다”라고 말하며 “가장 고통받았을 사람들은 그들이 제일 신뢰해야 할 사람들에게 안전하지 못하거나 위태롭게 느껴져야 했던 피해자들이다. 이러한 깊은 실망과 배신으로부터, 우리는 배운 교훈을 성장과 우리 조직의 긍정적인 변화로 계속해서 이끌 것이다”라고 전했다.

소믈리에타임즈 유성호 기자 ujlle0201@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