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랭스에서 발견된 고대 로마 시대의 와인 배럴 <사진=équipe de fouille Inrap>

프랑스 랭스에서 발견된 잘 보존된 로마 시대의 와인 배럴을 통해, 고고학자들은 어떻게 와인 배럴이 만들어졌는지, 어떤 재료로 만들어졌는지, 그리고 고대의 와인 거래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알 수 있었다.

음료전문매체 더드링크비즈니스에 따르면 3개의 와인 배럴은 지난 2008년, 고고학 발굴의 일환으로 랭스 지역을 관통하는 벨강(Vesle)의 오른쪽 둑을 따라 발견되었다. 서기 1세기부터 기원후 4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배럴은 뛰어난 보존 상태였다고 한다.

추적 분석 결과, 배럴에서는 알코올 발효의 일반적인 지표인 말산과 타타르산이 검출되었으며, 와인 거래에서 사용되었던 흔적이 발견되었다. 또한, 총 1,000~1,200ℓ를 담을 수 있는 용량이었다.

배럴에 사용한 나무는 떡갈나무가 아닌 유럽 전나무를 사용했으며, 손도끼, 까뀌, 크로즈(croze) 등의 도구를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제조자들과 소유주들에 의해 생긴 낙인이 있었다. 과거에도 자신의 공예품이나 작업장 소유자의 이름을 표시하는 등 자신만의 ‘상표’가 있었던 셈이다.

어떤 경우에는 선적된 와인의 종류와 수량이 언급되었으며, 군대뿐만 아니라 상인과 선술집 관리인을 위한 와인들도 있었다.

연구팀은 “과거에도 와인 거래를 위한 많은 네트워크가 있었다는 것이 명백하다”라고 말하며 “와인생산자, 장인, 상인, 후원자, 운송업자 그리고 많은 전문 기술자들의 협력을 바탕으로 고대 섬유 산업에 기반을 둔 놀라운 지리적, 지방적, 경제적 범위의 유통에 종사하는 일종의 대리점들을 하나로 묶었다”라고 말했다.

소믈리에타임즈 유성호 기자 ujlle0201@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