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 명 이상의 미국인들, 즉 전체 성인의 거의 절반이 고혈압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한다.

음식전문매체 더데일리밀에 따르면 고혈압은 뇌졸중, 심장마비, 심장질환을 포함한 많은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키며 나이가 들수록 고혈압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미국국립보건원은 55세까지 고혈압이 없던 사람들조차 나중에 고혈압이 발병할 확률은 90%에 달한다고 밝혔다. 더데일리밀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을 소개했다.

히비스커스 차

▲ 히비스커스 차 <사진=Marco Verch>

사람들은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 때문에 수 세기 동안 차를 마셔왔다. 위를 진정시키는 것부터 면역 체계 강화까지, 차를 마시는 것은 건강을 증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일부 연구에서는 특정 차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히비스커스 차로 혈압뿐만 아니라 간과 신장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살구

▲ 살구

미국심장협회에 따르면 칼륨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것은 나트륨 섭취로 인해 발생하는 영향을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살구는 1인분에 89mg의 칼륨이, 말린 살구 반 컵 분량에는 1인분 당 1,101mg의 칼륨이 함유되어있다. 이는 하루 권장량의 23%에 해당한다.

호박씨

▲ 호박씨

미국심장협회는 호박씨가 콜레스테롤과 고혈합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또한, 마그네슘이 풍부해 뼈 건강에서부터 편두통에 이르기까지, 샐러드나 혹은 간식으로 먹기에 적합한 음식이다.

비트

▲ 비트

샐러드에 활용하기 좋은 채소 비트는 비타민 K, 비타민 A, 비타민 C와 같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 또한, 질산염이 풍부하기 때문에 몸의 혈관을 넓히는 화합물로 전환해 혈압을 낮추는 것을 도와준다.

연어

▲ 연어

포화지방이 낮은 연어는 불규칙한 심장 박동으로부터 보호하고, 동맥 플라그의 증식을 감소시키며,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오메가-3 지방산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지방이 많은 생선

▲ 지방이 많은 생선

건강한 식단의 일환으로, 미국심잡협회는 매주 2인분 정도의 생선을 먹을 것을 권장한다.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생선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좋은 선택들 중 하나로, 고등어, 청어, 정어리 등이 있다. 하지만,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환경적 성분인 ‘수은’ 함유의 우려가 있는 황새치와 동갈삼치는 피하는 것이 좋다.

피스타치오

▲ 피스타치오

피스타치오의 칼로리는 높은 편이지만, 적정량의 섭취는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며 체중 감량을 방해하지 않는다. 단백질이 풍부한 피스타치오는 불포화지방, 섬유질과 비타민 E 등의 좋은 공급원으로 고혈압저널(the Hypertension journal)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소금에 절이지 않은 피스타치오는 심혈관 위험 및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건포도

▲ 건포도

건포도는 간식으로 즐기기 좋은 음식이자 칼륨의 좋은 공급원이다. 미국심장학대학(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이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건포도를 규칙적으로 한 움큼씩 먹는 것이 다른 간식들에 비해 혈압을 현저하게 낮출 수 있다고 한다.

참기름

▲ 참깨(참기름)

참기름은 음식에서 약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용도를 가지고 있으며, 인간에게 알려진 가장 오래된 씨앗 기름 중 하나이다. 참기름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며,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다. 또한, 미국국립보건원의 웹사이트에 발표된 한 연구에서는 고혈압 환자의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제안한다.

석류주스

▲ 석류주스 <사진=March Verch>

석류 주스는 녹차나 레드와인보다 3배나 더 많은 산화방지제를 함유하고 있으며,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석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섭취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소믈리에타임즈 전은희 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