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와인 병을 눕혀서 보관하는 이유

일반적으로 와인 병을 눕혀서 보관하는 이유를 코르크와 와인 맞닿아 코르크가 팽창하여 병구를 잘 막기 때문이라고 하지만, 근본적인 이유는 공기접촉면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이다.

와인이 들어 있는 병에는 헤드스페이스가 생기기 마련이다. 이 헤드스페이스를 병구가 아닌 쪽으로 돌려놓으면 공기접촉이 가능한 면적이 엄청나게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공기가 코르크와 유리 사이로 샌다고 가정했을 때, 병을 세워둘 경우에는 공기가 병구만한 면적과 접촉하지만, 병을 눕혀둘 경우에는 코르크와 유리 사이의 가느다란 실만큼의 면적이 공기와 접촉하게 된다.

▲ 병을 눕혀둘 경우에는 코르크와 유리 사이의 가느다란 실만큼의 면적이 공기와 접촉하게 된다. <사진= 김준철의 와인스쿨>

그러니까 스크루 캡이든 코르크든 눕혀두는 것이 좋다. 모든 액체는 눕혀서 보관하는 것이 헤드스페이스와 공기가 접촉하는 면적을 줄일 수 있는 것이다. 와인보다는 콜라병으로 해보면 확실히 효과를 금방 볼 수 있다. 병에 절반 남은 콜라를 뚜껑을 닫고 한 병은 세워두고, 한 병은 눕히거나 거꾸로 둔 다음에, 다음날 맛을 보면 알 수 있다. 오크통에서도 와인을 숙성시킬 때도 공기 접촉을 최소화하려면 오크통에 와인을 가득 채운 다음에 완벽하게 밀봉하고 통의 뚜껑이 젖을 수 있도록 뚜껑을 기준으로 통을 30° 정도 옆으로 돌려놓아야 공기접촉면적을 줄일 수 있다.

▲ 김 준 철 원장

고려대학교 농화학과, 동 대학원 발효화학전공(농학석사), 캘리포니아 주립대학(Freesno) 와인양조학과를 수료했다. 수석농산 와인메이커이자 현재 김준철와인스쿨 원장, 한국와인협회 회장으로 각종 주류 품평회 심사위원 등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소믈리에타임즈 칼럼니스트 김준철 winespirit1@naver.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