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집에서 술을 마시는 ‘홈(home)술족’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홈술 트렌드의 중심에는 와인이 한 몫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의 영향이 심각해지던 지난 2월 11일부터 29일까지 신세계 백화점의 와인 판매량은 같은 기간에 비해 5.2% 증가했다. 3월부터 편의점의 경우 큰 폭의 증가율을 보였는데, CU의 3월 와인 매출은 전년대비 39.2% 늘며, 주류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이마트24의 경우 4월 와인 매출이 전년대비 209.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홈술의 증가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조되고 재택근무 형태가 증가하면서 홈술을 즐기는 사람이 늘어난 것 같다”며 “특히, 와인의 경우 집에서 여유롭게 즐기는 홈술로 적합해서 찾는 이들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마트의 창고형 할인매장 이마트 트레이더스도 프랑스, 이탈리아부터 미국, 오스트리아 등 다양한 산지의 와인을 선보이며 홈술족을 타겟한 판매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의 와인이 인기를 끌면서 가성비는 물론 소확행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판매하여 눈길을 끈다.

▲ 이마트트레이더스 추천 와인 3종, 왼쪽부터 보니둔 뱅 그리 드 시가르(Bonny Doon Vin Gris De Cigare), 마리에따 아르메 카베르네 쇼비뇽(Arme Estate Grown Cabernet Sauvignon), 마리에따 올드 바인 레드(Marietta Old Vine Red) <사진=보틀샤크>

미국 캘리포니아 와인 전문 수입업체 보틀샤크가 출시한 올드 바인 레드(이하 OVR), 아르메 카베르네 쇼비뇽(Arme Estate Grown Cabernet Sauvignon, 이하 아르메), 뱅 그리 드 시가르 (Vin Gris De Cigare, 이하 뱅 그리) 등은 트레이더스 내에서도 가장 핫한 와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OVR은 미국 캘리포니아 소노마 카운티에 위치한 마리에따 와이너리에서 생산된 와인으로 이 지역의 오래된 포도 품종을 ‘필드 블렌드’한 레드와인을 구현하고 있는 독보적인 브랜드이다. 1982년에 여러 품종과 빈티지 제품의 조합으로 탄생된 이후 지금까지 레드 블렌드의 길을 개척해 낸 OVR은 유서 깊은 와인창고와 함께 오늘날 가장 잘 알려진 레드 블렌드 중 하나로 손꼽힌다. OVR 레드와인은 미디움 바디에 진한 루비색을 띠며 풍부한 과일과 스파이스 그리고 흑연향을 담고 있어 깊고 진한 풍미를 경험할 수 있다.

OVR에 이어 마리에따 와이너리의 대표 와인인 아르메는 2020 대한민국 주류대상 와인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진가를 인정받기도 했다. 블랙체리와 라벤더향이 깊고 강렬한 풍미를 자아내는 신선도 높은 와인으로 캘리포니아 카베르네 소비뇽 중 가격 대비 최고의 만족도를 자랑한다. 스테이크와 파스타, 피자뿐만 아니라 삼겹살 등의 한식과도 훌륭한 마리아주를 선사한다.

보니둔 와이너리의 뱅 그리는 우아한 느낌의 옅은 살몬색을 띠는 로제와인으로 봄을 닮은 와인이라 할 수 있다. 장소나 격식에 구애 받지 않고 캐주얼하게 즐길 수 있는 로제와인으로 세련된 라벨 디자인이 특히 매력적이다. 은은하게 입안 가득 퍼지는 로즈힙, 린든플라워, 블랙 커랜트 향과 더불어 살짝 구운 토스트 향이 후각을 자극한다. 치킨, 샐러드 등 모든 음식들과 페어링이 가능하고 한식에도 안성맞춤이라 친구, 연인, 가족과 즐기기에 좋다.

데이비드 김 보틀샤크 대표는 “맥주나 소주만큼 집에서 캐주얼하게 즐길 수 있는 주종이 와인”이라며 “OVR, 아르메, 빈 그리 로제와인 등 다양한 부티크 와인과 함께 나만의 홈술을 완성해 보길 추천한다”고 전했다.

▲ 미국 프리미엄 마켓 판매 1위를 기록한 보니둔 뱅 그리 드 시거(Bonny Doon Vin Gris De Cigare) <사진=보틀샤크>

한편, 보틀샤크는 오늘(14일)부터 5월 17일(일), 5월 21일(목)부터 24일(일)까지 두 차례에 걸쳐 이마트 트레이더스 하남, 위례, 월계, 부천, 고양, 킨텍스 등 총 6개 지점에서 뱅 그리 드 시가르 로제와인 시음회를 개최한다. 자세한 사항은 이마트 트레이더스 해당 지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소믈리에타임즈 유성호 기자 ujlle0201@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