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믈리에의 영예, 'ASI 디플로마(A.S.I. Diploma)'를 취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 'ASI 디플로마(A.S.I. Diploma) 클래스 4기' 접수가 12월 6일(금)부터 시작된다. 

▲ 세계 최고의 소믈리에 인증 과정 'A.S.I Diploma Class' 4기를 모집한다.

전 세계의 소믈리에가 동경하는 전문 자격, ASI Diploma

ASI 디플로마(ASI Diploma)는 전 세계의 소믈리에가 동경하는 소믈리에를 위한 전문 디플로마다. MW나 WSET와는 달리 와인을 서비스하고 연구하는 소믈리에에게 특화된 자격으로, 그만큼 취득하기 까다로운 전문 인증 과정을 거치지만, 디플로마를 취득한다면 세계적인 소믈리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기에 최고의 소믈리에가 되고자 하는 이들에게 큰 관심을 두는 과정이다.

현재 ASI 홈페이지(asi.info)에는 ASI 디플로마를 취득한 전 세계 최고의 소믈리에 명단을 골드, 실버, 브론즈로 구분하여 공개하고 있다. 위 리스트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월드 베스트 소믈리에의 이름부터 차례대로 나열되어 있는데, 제라르 바셋, 신야 타사키, 쥬세페 바카리니 등 수 세계대회 우승자들과 디플로마 골드, 실버 명단을 확인할 수 있다. 

▲ ASI 디플로마 취득 시, 세계적인 소믈리에로 인증받음과 동시에 배지와 인증서, 그 외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사진=SPC 컬리너리 아카데미>

2019년도 합격자인 경민석 소믈리에, 김주용 소믈리에, 오형우 소믈리에, 송기범 소믈리에, 윤효정 소믈리에를 비롯해 안중민 소믈리에, 조현철 소믈리에, 한희수 소믈리에, 김진수 소믈리에, 이정훈 소믈리에, 이공화 소믈리에, 안혜성 소믈리에 등의 이름도 전 세계 소믈리에 명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ASI 디플로마 클래스 4기, 단기 집중 커리큘럼으로

SPC그룹이 운영하는 SPC컬리너리아카데미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ASI 디플로마를 국내에서 준비하여 취득할 수 있도록 세계 소믈리에 협회 ASI와 한국국제소믈리에 협회 KISA와 함께 최고의 강사진과 커리큘럼을 구성하여 클래스를 개강한다고 5일(목) 밝혔다. 

12월 6일(금)부터 1월 2일(목)까지 신청을 받는 이번 ASI 디플로마 클래스는 4기째로 지금까지의 운영 경험과 전문성을 더하여 더욱더 차별화된 과정으로 구성되어 디플로마 취득을 준비하는 소믈리에뿐만 아니라 더 와인 전문가로 발돋움하기 위한 소믈리에에게도 최고의 강의가 될 것으로 보인다.

▲ 2020년 ASI Diploma Class 4기 커리큘럼

특히, 이번 클래스 4기의 큰 변화는 단기 집중 시험준비로 이루어지는 교육 과정이다. 3월 2일(월) 진행되는 ASI 디플로마 시험을 대비하여 2020년 1월 13일(월)부터 시작하여 2월 7일(금)까지 매번 9시부터 16시까지 진행되는 9번의 교육 일정을 통해 집중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어느 때보다 효율적이며 심도있게 진행된다.

최근 다년간의 ASI 디플로마 시험(이론 및 실기) 자료를 분석하여 과목별로 전문 강사가 강의를 진행하며, 세계적인 소믈리에로 거듭나기 위한 특별과정(변질와인구별능력 및 테이스팅구술스킬 등)도 함께 운영된다.

▲ 클래스를 진행중인 월드 베스트 소믈리에 쥬세페 바카리니가 4번의 교육을 진행한다. <사진=SPC 컬리너리 아카데미>

2020년 1월 13일부터 진행되는 4번의 강의는 국내의 강사진(안중민 소믈리에, 김진수 소믈리에, 백은주 강사, 이효정 강사)이 교육을 진행하며, 2월 3일(월)부터는 3월 진행될 시험에 대비해 모의고사를 비롯해 소믈리에 인테시브 과정을 실시해 중간점검 및 심화과정을 가질 예정이다. 

2월 3일(월)부터 진행되는 총 5회의 교육은 세계적인 소믈리에이자 ASI 디플로마 시험을 주관하는 쥬세페 바카리니(Giuseppe Vaccarini)가 직접 집중 교육을 한다. 현재 ASI의 기술위원회 위원장이자 이탈리아 소믈리에 협회 ASPI 협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쥬세페 바카리니는 8년간 ASI 협회 회장으로 활동했으며, 세계 베스트 소믈리에 챔피언이기도 하여 확실한 노하우와 올 시험의 출제 경향도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클래스를 통해 시험 주관자이자 월드 베스트 소믈리에 쥬세페 바카리니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사진=SPC 컬리너리 아카데미>

ASI 디플로마는 세계 소믈리에 대회에 진출하기 위해 필요한 자격이다. 2019년부터 세계대회를 나가기 위한 국가대표를 선발하는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의 국가대표 부문에 응시하기 위한 자격 조건으로 ASI 디플로마가 지정되었다. 

4기 클래스를 준비하는 SPC 컬리너리 아카데미 김진수 강사는 "국내 ASI 디플로마를 취득한 소믈리에들은 전문성과 함께 소믈리에로서 자부심을 갖게 된다"며 "국내에는 우수한 소믈리에들이 많다. 이런 소믈리에들이 ASI 디플로마를 취득해 세계적으로 뻗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준비된 과정을 진행하고 수강생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과정 진행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소믈리에로서 최고의 자리를 목표로 한다면, 새로운 해의 시작에 최고의 강시진과 함께 준비할 수 있는 이번 클래스를 통해 ASI 디플로마 취득을 목표로 하는 것도 좋은 선택 중 하나가 될 것이다. 

2020년 1월 13일(월)부터 2월 7일(금)까지 진행되는 ASI 디플로마 클래스 4기는 오는 12월 6일(금)부터 2020년 1월 2일(목)까지 모집한다. 교육 과정 신청은 SPC컬리너리아카데미 이메일(spcacademy1@spc.co.kr)로 가능하며, 관련 문의는 SPC컬리너리아카데미(02-6331-3535)로 하면 된다. 

한편, ASI 디플로마(ASI Diploma)는 세계적으로 공신력 있는 소믈리에 자격으로 세계 소믈리에 협회 ASI의 '디플로마' 인증 시험으로 4년 이상 소믈리에 경력과 제2외국어 사용(모국어 제외, 3개 언어(프랑스어, 스페인어, 영어) 중 택1)을 응시 자격으로 한다. 매년 3월 1주차 월요일에 전 세계 동시에 시험이 진행된다. 

소믈리에타임즈 김동열 기자 feeeelin@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