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우리는 생일을 축하할 때 대표적으로 맛있는 케이크로 축하를 한다. 하지만 중국의 대표적인 생일 축하 음식는 케이크가 아닌 맛있는 면 요리 한 그릇이다.

이때 주는 면 요리를 ‘장수면(長壽麵)’이라고 말하는데, 이름처럼 한 가닥의 길다란 면으로 만들어 끊지 않고 먹는 않는 것이 특징이다. 장수면을 생일날 먹게 된 설 중 하나는 당나라 초기 서민들은 소맥분(밀가루)을 만들기가 쉽지 않았으며, 상류층이 먹는 음식이었고, 이에 서민들은 가장 특별한 날인 생일에 어쩌다 한번 밀가루로 만든 면 요리를 접하며 장수를 기원했다는 것이다.

올해 중국 건국기념일 70주년을 기념하며 뉴스매체 차이나데일리는 중국의 10대 면 요리를 소개했다.

01. 북경 짜장면(北京 炸酱面)

▲ 북경 짜장면 <사진=EwanMunro @flickr>

베이징의 특산품인 북경 짜장면은 먹기 전 짠맛의 발효 된장과 돼지고기를 볶은 걸쭉한 소스와 같이 먹는 밀국수다. 한국에서 익히 알고 있는 짜장면과는 맛이 상당히 차이가 난다. 중국 현지에서는 수타로 뽑은 면으로 먹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고 한다.

02. 무한 열간면 (武汉 热干面)

▲ 무한 열간면 <사진=Wikimedia Commons>

뜨겁고(热), 마른(干) 비빔면을 뜻하는 무한 열간면은 중국 중앙부에 위치한 후베이성 우한의 전통 음식이다. 오랜 역사를 지닌 열간면은 우한 사람들의 대표적인 조식이며, 무한 지역 주택가에 위치한 노점 음식점에서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는 면 요리이다.

03. 하남 회면(河南 烩面)

▲ 하남 회면 <사진=Wikimedia Commons>

하남 회면은 800년, 어떤 자료에 따르면 1,300년의 이상의 긴 역사를 지닌 중국 하남성의 전통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보통 양고기나 소고기를 사용하여 5시간 이상 우려낸 육수를 사용한 백탕에 넓직한 면과 채소를 함께 얹어 먹는 것이 특징이다.

04. 란주 라면(兰州拉面)

▲ 란주 라면 <사진=Charles Haynes @flickr>

중국 서북지구 간쑤 성 란주 지역의 요리인 란주 라면은 맑은 소고기 국물에 무, 고추, 기름, 코리앤더를 넣은 면 요리이다. 일본에서 먹는 라면의 원형으로도 알려진 란주라면은 길게 잡아늘린 면이 특징이다. 참고로 중국에서의 라면(拉面)은 한국식으로 ‘수타면’을 지칭한다.

05. 항주 편아천(杭州 片儿川)

▲ 항주 편아천 <사진=Hangzhou Travel>

수 세기에 걸쳐 중국인들에게 사랑받는 항주 음식인 항주 편아천은 항주에서 가장 오래된 면 요리 음식점인 ‘규원관(奎元館)’에서 개발한 면요리이다. 돼지고기, 죽순, 갓 등을 넣어 만들며, 깊은 맛을 유지하며 깔끔한 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06. 사천 딴딴면 (四川 担担面)

▲ 사천 딴딴면 <사진=InterContinental Hongkong @flickr>

쓰촨성 요리에서 유래한 딴딴면은 땅콩기름, 고춧가루 등의 양념과 볶은 돼지고기 및 파 고명을 얹어 먹는 음식으로 매콤한 맛과 땅콩기름 특유의 고소한 맛이 어우러졌다. 한국에서도 여러 식품 업체들의 제품을 통해 국내에서도 대중화되고 있는 음식 중 하나이다.

07. 진강 과개면(镇江 锅盖面)

▲ 진강 과개면 <사진=Jiangsu Travel>

진강 지역의 전통 음식인 진강 과개면은 조리 중간에 솥뚜껑으로 덮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중국의 무형문화유산으로도 지정된 요리이다. 이 조리법으로 더 깔끔하고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08. 곤산 오조면(昆山 奥灶面)

▲ 곤산 오조면 <사진=Wikimedia Commons>

중국 강소성의 지역 음식인 곤산 오조면은 두 가지 종류로 나누어져 있는데 고추기름에 생선을 튀긴 홍유폭어면(红油爆鱼面)과 오리 수육이 들어간 백탕로압면(白汤卤鸭面)으로 나뉜다. 국물은 진한 간장 베이스의 육수 맛을 느낄 수 있다. 한국에서도 점차 인기를 얻고 있는 요리이다.

09. 연길 냉면 (延吉冷面)

▲ 연길 냉면 <사진=Wikimedia Commons>

북한의 국경 지대와 연결된 지린성 지역의 음식으로 한국, 일본과는 또 다른 냉면의 맛을 느낄 수 있다. 굵은 메밀면과 소고기 육수 그리고 약간의 간장과 식초 맛이 어우러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연길 냉면에는 편육과 오이, 계란, 파, 고추, 사과나 배 등 다양한 재료를 얹어 먹는다.

10. 산서 도삭면(山西 刀削面)

▲ 산서 도삭면 <사진=GaryStevens @flickr>

중국 동부의 산시성에서 칼로 자른 면을 사용한 음식인 산서 도삭면은 큰 반죽을 주문할 시 칼로 손수 잘라 요리하는 것이 특징이다. 재밌는 조리방식과 쫄깃한 식감이 일품이어서 중국을 방문한 관광객들이 자주 먹는 음식으로도 유명하다.

소믈리에타임즈 유성호 기자 ujlle0201@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