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Comedy TV ‘맛있는 녀석들’에서는 어떤 재료냐에 따라 천차만별로 변신하는 볶음 요리의 맛집이 공개됐다. 바로 ‘이색 볶음 요리’ 특집이었다. 방송에서 공개된 볶음 요리는 ‘갑오징어볶음’과 ‘수구레볶음’이었다.
 

▲ 갑오징어볶음 <사진=Comedy TV '맛있는 녀석들' 방송 캡쳐>

먼저 찾은 곳은 경기도 부천시 ‘ㅈ’ 갑오징어볶음 전문점이었다. 이곳은 크기가 크고 두꺼운 태국산 갑오징어를 사용, 물에 넣어 해동시킨 후 레몬 물에 한 시간 정도 담가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또, 갑오징어볶음은 파기름을 낸 후 간장소스를 넣고 불향을 입혀 양배추와 양파를 넣고 볶다가 마지막으로 양념장을 넣고 빠르게 볶아 완성된다고 한다. 양념장의 비법은 4가지 고춧가루와 간장, 물엿, 카레가루 등 14가지 재료를 배합해 2일 냉장 숙성하는 것이었다.
 

▲ 수구레무침, 수구레볶음 <사진=Comedy TV '맛있는 녀석들' 방송 캡쳐>

다음으로 찾은 곳은 강서구 ‘ㅇ’ 수구레볶음 전문점이었다. 수구레는 소의 가죽 껍질과 소고기 사이의 근막을 일컫는 부위로 콜라겐이 풍부하다고 하며, 황소 한 마리당 2~4kg 정도만 나오는 귀한 특수부위라고 한다.

수구레볶음은 부드러운 식감과 잡내 제거를 위해 압력솥에 소주를 넣고 삶은 뒤 갖은 채소를 넣고 3일 숙성한 양념장에 버무려 만든다고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것은 무침으로, 익히면 볶음으로 즐길 수 있는 것이었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