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2019년 상반기 우리나라로 식품을 수출하는 해외 제조업소 212곳에 대해 현지실사를 실시한결과, 위생관리가 불량한 34곳을 적발하여 수입중단 등의 조치를하였다고 밝혔다.

‘19년 상반기 현지실사 부적합율은 16.0%로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이 시행된 ’16년보다 4배 증가하였으며, 이는 현지실사 대상을 수입검사 부적합 발생 등 위해발생 우려가 높은 업소 위주로선정한 데 따른 것이다.

주요 위반 내용은 원․부재료의 위생상태 불량, 식품취급용 기계·기구류의 세척·소독 소홀 등의 위생관리 미흡, 작업장 종사자의 개인 위생관리 미흡, 작업장 내 해충, 쥐 등 방충·방서관리 미흡 등이다.

▲ 2019년 현지실사 결과 및 조치 현황(국가별) <자료=식약처>
▲ 2019년 현지실사 결과 및 조치 현황(품목별) <자료=식약처>

부적합 품목은 김치류, 과자류, 빵류 또는 떡류, 면류, 과일·채소음료, 쇠고기, 식물성유지류, 땅콩 또는 견과류가공품, 다류 등으로 식약처는 적발된 제조업소 34곳 중 위생‧안전 관리상태 불량 등의 22곳에 대해서는 업소의 개선이 완료될 때까지 수입중단 조치하고 나머지 12곳은 개선명령과 함께 수입검사를 강화했다고 밝혔다. 

2019년 하반기에도 해외제조업소 238개소에 대해 수입식품의 현지안전관리를 더욱 강화하여 현지실사를 실시할 계획이며, 2018년 통관단계 검사 부적합 빈도가 높은 국가의 품목을 집중 점검하고, 위해정보 및 다소비 식품을 수출하는 국가의 제조업소 등에대해 현지실사를 실시하여 현지 생산단계에서부터 수입식품에 대한촘촘한 안전관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소믈리에타임즈 전은희 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