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55
ad58
ad64
ad62
ad53
ad57
ad63
ad69
ad71
ad65
ad80

[허브 노트] <80> 캣닢(개박하), 고양이들에게 허락된 마약

ad39

기사승인 2019.07.23  07:00:51

default_news_ad1
▲ 허브 노트 54번째 주인공 '캣닙' <사진=Pixabay>

사람들이 향긋한 허브를 좋아하듯이 일부 동물들도 허브를 좋아한다. 그중 고양이는 이 한 허브를 엄청나게 좋아해 ‘고양이의 마약’이라는 별명까지 있다. 바로 이번 허브 노트의 주인공인 ‘캣닙(개박하)’이다.

캣닙은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가 원산지인 여러해살이풀이지만, 최근 일명 집사의 마약이라고 불리며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들에게 필수품 중 하나로 자리 잡아 전 세계로 수출되었고 그 결과 거의 모든 곳에서 자라고 있는 허브다.

캣닙의 정확한 학명은 네페타 카타타리아(Nepeta Catataria)인데 기원전 8세기부터 기워전 1세기에 걸쳐 이탈리아 중부에 있었던 에트루리아의 도시 넵틱에서 유래했다.

▲ 캣닙에 심취하고 있는 고양이의 모습 <사진=Max Pixel>

그럼 고양이에게 이 캣닙의 마력을 처음으로 소개한 사람은 누구일까? 확실하게 입증된 증거는 없지만 가장 유력하게 추정되고 있는 건 고대 이집트인들이다. 고대 이집트에서 고양이는 숭배받는 신성한 존재였고, 오늘날의 고양이의 반려동물 역할이 처음으로 시작된 곳이다.

캣닙의 가장 중요한 성분은 ‘네페타락톤’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고양이들이 캣닙에 열광하게 하는 물질이다. 고양이의 스트레스 감소, 신경 안정, 우울증 해소 등의 효과가 있다. 그럼 사람들에게는 효능이 있을까?

과거 캣닙은 어린이들의 진정제로 사용되었고, 편평증, 척추후만증, 수면장애 및 두통 등의 치료제로 생각했고 아메리카 원주민은 심지어 여성 생리를 완화하는 데 사용했다고 한다. 여성 생리에 좋다는 건 당연히 근거 없는 낭설이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진정제 효과를 보았다고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공격성이 증가했으며, 이 증가한 공격성을 극대화하기에 과거 권투선수들이 캣닢을 경기 전 씹기도 했다.

캣닙으로 우려낸 허브차는 소화 촉진 및 정신 안정에 도움이 되는 건 사실이지만 부작용도 존재한다 일단 임산부나 수유부는 절대 금기해야 하는데 자궁을 자극해 좋지 않다. 캣닙을 식재료로 사용할 때는 샐러드, 향신료, 허브차 정도로 사용한다.

▲ 캣닙 위에서 잠을 자고 있는 고양이 <사진=Wikimedia Commons>

또한, 캣닙이 고양이에게 영향을 끼치는 마약 같은 느낌 때문에 실제 마리화나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루머도 있었지만, 사람은 절대로 고양이처럼 캣닙을 통해 효과를 누리지 못한다. 실제로 캣닙이 만약에 효과 있는 마약이었다면 값싸고 합법이라 해외의 대부분 사람이 피고 다녔을 것이다.

캣닙은 동물과 허브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대표적인 허브다. 사람마다 좋아하는 향이 다르듯이 동물들도 각자 좋아하는 향이 있다는 것, 허브의 대표적인 매력인 ‘아로마’를 동물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집사라면 오늘 고양이를 위해 캣닙 제품을 선물해주는 것은 어떨까?

캣닙 Fun Facts 노트

고양이의 합법적 마약인 캣닙은 같은 고양잇과인 호랑이, 치타등에게도 효과가 있을까? 정답은 ‘효과가 있다’이다. 영상을 보면 캣닙에 취해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단 일부는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다.

소믈리에타임즈 유성호 기자 ujlle0201@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83
ad79
ad84
ad81
ad73
ad74
ad78
ad77
ad75
ad61
ad67
ad82
ad72
ad66
ad59
ad70
ad68
ad76
ad56
ad50
ad47
ad52
default_setNet1_2
default_setImage2
default_news_ad2
default_side_ad1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