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묵은지 요리 전문점, 종로 ‘ㅂ’ 김치재 <사진=tvN '수요미식회' 방송 캡쳐>

3일, tvN ‘수요미식회’에서는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 한국의 맛 ‘김치’에 대해 방영됐다. 게스트로는 배우 이정섭, 가수 김동준이 출연했다. 김치계의 대표 주자 배추, 배추김치의 역사는 어떻게 될까?

방송에서는 배추김치의 역사가 100년 정도라는 사실이 공개됐다. 옛날에는 배추김치를 ‘침채’라고 해 배추나 무, 오이 따위를 소금에 절여서 고춧가루, 파, 마늘, 생강, 젓갈 따위의 양념을 넣고 버무려 담가놓고 먹는 우리나라 고유의 반찬이었다고 한다.

침채가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지금의 김치로 거듭난 것이었다. 또, 배추와 무를 나박하게 썰고 파와 밤, 버섯 등 갖은 재료를 넣어 간장 풀은 물을 부어주면 적당히 짭조름하고 깔끔한 맛의 한국 전통 김치가 탄생된다고 한다. 빨간 김치가 아닌 하얀 김치였다.

이밖에도 방송에서는 꽁치, 참치, 돼지고기 등 김치찌개의 유행에 대해 이야기했으며, 줄 서도 아깝지 않을 그 집으로 묵은지, 김치찌개의 맛집이 소개되기도 했다.

방송에서 소개된 묵은지, 김치찌개의 맛집은 야들야들 묵은지 갈비찜이 매력적인 묵은지 요리 전문점, 종로 ‘ㅂ’ 김치재와 김치찌개의 정석, 클래식한 돼지고기 김치찌개 전문점인 중랑구 ‘ㅇ’ 이화김치찌개였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