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숨겨진 기회, 차세대 건강 간식-건조 과일 껍질 <사진=RIND SNACKS 인스타그램>

숨겨진 기회라고 불리는 ‘건조 과일 껍질 간식’이 차세대 간식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고 ‘KATI농식품수출정보’에서 공개했다.

건조 과일 간식은 이미 많은 사람에게 낯설지 않다. 처음 시작한 건조 사과에서 현재까지 건조 두리안 등 건과일 간식은 품종이 여러 해에 걸쳐 더욱 풍부해지고 있다. 건과일 간식은 사과, 망고, 바나나와 같은 대중적인 과일에 국한되지 않고 있다. 건조 과일은 신선한 과일을 바람에 말린 방식으로 썩기 쉬운 과일을 오래 보존할 수 있어 낭비를 덜 하게 된다.

유엔 식량 및 농업기관의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연간 13억 톤의 음식물쓰레기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 중 약 15%가 식용 가능한 과일 껍질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RIND Snacks’라는 회사가 2018년에 미국에서 설립되었는데, 이 회사는 바로 식용 가능한 과일 껍질을 간식으로 가공하여 음식 낭비를 감소함과 동시에 사람들이 더욱 건강한 삶을 살도록 권장한다.

‘RIND Snacks’는 건조 과일 껍질만 생산하는 회사로, 신흥 간식 식품 품목으로 구미 식품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현재 RIND Snacks는 현재 열대과일 맛, 전원의 맛, 키위 맛 등 세 가지 맛의 제품을 출시하였다. 열대과일 맛에는 건조한 파인애플 껍질, 오렌지 껍질과 키위 껍질이 포함되고, 전원의 맛에는 건조한 감 껍질, 사과 껍질, 복숭아 껍질 등이 포함된다. 현재 가격은 ‘17.99달러(한화 약 2만 650원)이고 세트 포장으로 판매되고 있다.

과일 껍질을 이용한 건조 과자가 주목받는 이유는 ‘기능성’에 있다. 과일 껍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85g의 건조 과일 껍질에는 인체가 하루동안 필요한 섬유량의 50%가 함유되어 있다. 파인애플 껍질에는 ‘망간(Mn)’, ‘동(Cu)’등 광물질이 풍부하고 오렌지 껍질에 함유한 비타민 A,C,는 과육의 2배이다. 키위 껍질에는 수면을 돕는 ‘헤모시아닌’이 함유되고 복숭아과 감 껍질에는 ‘비타민 A, 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 RIND Snacks는 간식 기능성 측면에서 건강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키는데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 2억 톤에 가까운 폐기량을 기록하던 과일 껍질이 건강식으로 변모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진=RIND SNACKS 인스타그램>

또한, 미국 환경보호청과 미국 농업부의 데이터에 따르면 과일과 야채는 미국 전체 낭비식품의 39%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중 대부분은 버려진 과일 껍질이고, 폐기된 과일 껍질은 심지어 전체 도시 고형 폐기물의 20%를 차지한다.

RIND Snacks는 과일껍질을 건가공하여 간식으로 만들어 음식낭비를 대대적으로 감소하였다. 또한 RIND Snacks는 소비자들에게 진실된 생활 태도를 유지하도록 격려하고 회사 제품을 통하여 환경보호에 힘을 싣고 있다.

현재 식품업계에서 기능성과 지속가능성은 무시할 수 없는 키워드이다. 닐센(Nielsen)의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이전보다 식품의 지속가능성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또한 약 48%의 미국 소비자들이 식품의 친환경적인 속성 때문에 그들의 구매 행위를 바꿀 수도 있다는 수치도 있다. 현재 중국 국내에서는 건조 간식 생산 과정에서 과일 껍질에 대한 생산과 응용이 아직 비교적 적다. 건강하고 친환경적인 건조 과일 껍질 간식품목은 신규 품목으로 앞으로의 성장과 발전이 많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소믈리에타임즈 유성호 기자 ujlle0201@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