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남성들이 남성호르몬에 대해 관심이 높아졌다. 흔히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으로 단순하게 알고 있는데, 테스토스테론은 남성 생식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호르몬 중 가장 활성이 높은 대표 호르몬의 이름 중 하나이다. 테스토스테론을 포함한 남성호르몬은 사춘기부터 급격히 증가해 2차 성징 및 근육 증가를 유발하고 성인다운 몸을 만들어준다.

이런 남성호르몬의 증가는 오래 유지되지 못하는데 20대 중반부터 서서히 감소하기 시작하고 나이를 먹을수록 감소하는 폭과 속도는 빨라진다. 최근에는 단순히 연령의 증가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사회적 요인이나 이런 환경적 요인들로 인해 남성호르몬의 감소를 일으키고 근육량 감소, 자신감 저하, 우울감, 심리적 위축, 무기력증, 만성피로, 번아웃증후군 등으로 확산되어 남성갱년기 증상을 일으키고 남성갱년기의 시기를 앞당기고 있다.

일부 사람들의 경우 과욕을 부려 비정상적 경로를 통해 스테로이드 호르몬을 구해서 사용하기도 하는데, 우리 몸은 항상성에 의해 유지되기 때문에 외적인 남성호르몬의 주입은 일시적인 근성장을 유도할 수 있으나, 이를 억제하기 위한 신체 내의 반작용이 발생하여 결국 원래대로 돌아오게 되거나 요요처럼 더 후퇴하게 될 수 있다.

따라서 남성호르몬 수치 증가 및 감소폭을 낮추기 위해서는 외적인 요법이 아닌 신체 내적으로 남성호르몬 분비 촉진 및 호르몬 불균형 개선이 함께 동반되어야 한다. 남성호르몬에 좋은 음식과 영양소를 섭취하면서 운동을 통한 근육량 증가를 도모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근육량 증가 및 근력의 증가는 남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이다.

한편, 남성호르몬 증가에 도움을 주는 성분 비니트록스(Vinitrox)는 폴리페놀 성분을 고도의 기술로 추출해 만든 원료이다. 비니트록스는 혈관 내 산화질소를 증가시키는 혈관 확장 능력을 가져 혈류량 증가를 가져오고 운동 능력 향상 및 지구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비니트록스는 운동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의 활력과 지구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최근 해외에서 스포츠선수들의 운동능력 향상과 남성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실제로 비니트록스는 스포츠선수의 운동보조식품이나 남성건강식품 등에 사용되기도 한다.

그 동안 비니트록스의 원료 자체의 가격이 너무 높아 해외 고가의 남성호르몬 제품 및 남성건강식품에 일부 사용 되어 해외주문 등을 통해서만 구입할 수 있었으나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비니트록스를 주원료로 한 다양한 복합성분의 남성건강식품 등이 판매되고 있어 비교적 부담 없이 접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믈리에타임즈 한상만 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