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포털 인크루트와 아르바이트 O2O 서비스 알바콜이 회원 1,314명을 대상으로 대학 휴학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의하면 대학 휴학생 3명 중 1명은 휴학기간이 최소 1년 이상이었던 것으로 집계됐다.

▲  2019년 2월 11일부터 15일까지 인크루트와 알바콜 회원 총 1,314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그중 본 설문결과는 휴학생 514명의 응답을 참고했다. <자료=인쿠르트 X 알바콜>

그 가운데 대학을 휴학해 본 경험이 있는 대학생, 졸업생 및 졸업예정자 회원은 514명에 달했다. 이들을 대상으로 ‘휴학한 이유’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취업 준비를 하기 위해’(25%)와 ’인턴십 등 사회경험을 쌓기 위해’(24%)가 근소한 차이로 1, 2위에 집계됐다. 휴학하는 가장 큰 배경은 구직활동 때문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에서 신입사원을 모집할 때 통상적으로는 졸업 여부에 따른 지원자격 제한을 두고 있지는 않으나, 많은 구직자가 가급적 졸업 내 구직을 마치기를 희망한다. 따라서 졸업 이전에 휴학해서라도 구직요건을 갖춰놓기 위하는 구직자의 심리를 엿볼 수 있다.

다음으로는 ’학자금 마련’(13%)이 눈길을 끈다. 앞서 구직준비를 위해 휴학을 하는 것과는 또 다른 양상이기 때문. 이어서 ‘어학연수’(10%), ‘해외여행’(9%), ‘군복무’(7%) 순으로 집계됐다. 순위권은 아니었지만, 기타 답변을 통해 ‘고시 준비’, ‘진로탐색’, ‘삶의 방향성 모색’, ‘자기계발’, ‘자격증취득’, ‘지쳐서’, ‘휴식기’ 등 다양한 휴학 이유가 확인됐다.

4년제대 기준 휴학기간의 경우 ‘1년 이상~ 2년 미만’을 선택한 비율이 31.4%로 가장 높게 집계되었으며, 휴학생 3명 중 1명꼴로 최소 2학기 이상을 휴학하는것으로 나타났다. ‘2년 이상~3년 미만’이 10.0%, ‘3년 및 그 이상~’의 경우도 3.3% 나타났다.

소믈리에타임즈 한상만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