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는 신년특집, 1년 건강 책임지는 특급 밥상으로 1년 내내 해독에 으뜸, 깊고 진한 국물 맛을 자랑하는 ‘소고기 황태국’의 비법과 레시피가 공개됐다.

이보은 요리연구가는 황태는 지금 꼭 먹어야 한다고 말했다. 겨울 무렵부터 다음 해까지 말려서 출하되는데, 1월에 나오는 황태가 가장 맛있는 ‘햇 황태’라고 한다. 제철 식재료이자 1년 건강을 지키는 해독 식재료로 안성맞춤이었다.
 

▲ 소고기 황태국 <사진=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쳐>

소고기 황태국 만드는 법

재료

황태, 소고기, 무, 두부, 계란, 감자 전분, 대파, 홍고추, 다진 마늘, 국간장, 참기름, 맛술, 소금, 후춧가루

레시피

1. 황태는 흐르는 물에 씻은 후 살짝 짜서 10분간 불린다.
2. 황태를 한 입 크기로 손질하고, 국간장 2 스푼, 감자 전분 2 스푼을 넣어 잘 버무린 후 달걀 3개를 풀어 적셔준다.
3. 한 입 크기로 썬 소고기에 국간장 1 스푼, 후춧가루 한 꼬집을 넣고 밑간해 5분간 재워준다.
4. 냄비가 달궈지기 전에 참기름 2 스푼을 넣고 고기가 익을 때까지 볶는다.
5. 고기가 다 익으면 물 6컵을 넣고 얇게 썬 무 100g을 넣어준다.
6. 물이 끓으면 황태를 넣고 휘젓지 않고 그대로 끓여준다.
7. 두부 100g, 홍고추 반 개, 대파 1대를 넣고 소금 1 스푼, 국간장 2 스푼, 맛술 3 스푼으로 간을 해준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