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 식품·의약품 안전 열린포럼’ 주제공모 포스터 <사진=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식품‧의약품 안전관리 분야 국민 정책참여 활성화를 위해 1월 2일부터 31일까지 한 달간 ‘국민생각함‘을 통해 ‘2019 식품‧의약품 안전 열린포럼’ 주제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국민생각함은 행안부와 권익위가 협업·운영하는 국민 정책제안·참여 온라인 플랫폼이다. 이번 공모는 식품‧의약품 안전관리 분야에서 국민들이 궁금해 하거나강화 또는 개선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를 발굴하여 올해 열린포럼주제로 선정하기 위함이다. 공모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추첨을 통해 20명에게 소정의 상품도 제공할 계획이다. 국민생각함 홈페이지 '열린포럼 주제공모'에서 댓글달기로 참여 가능하다.

식약처는 식품‧의약품 안전 이슈를 공론화하여 소비자·학계·산업계·언론 등 각계각층의 폭넓고 다양한 의견을 듣고 논의된 내용을 식‧의약품 안전관리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식품‧의약품 안전 열린포럼’을 2018년 3월부터 매달 운영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8회에 걸쳐 온·오프라인 2,474명이 참여하였고 수렴·논의된 내용은 식품·의약품 안전관리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추진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해 나가고 있다.

또한 열린포럼 참여자 인식도 설문조사에서는 ‘포럼 운영방식 만족도‘ 부문 상반기 66%→ 하반기 76%(10%↑), ‘쌍방향 소통 평가‘부문 상반기 57%→ 하반기 70%(13%↑) 등 긍정적인 국민 공감도를 보였으며 2018년 중앙부처와 지자체 대상 정부혁신 평가결과, 열린포럼이우수사례로 선정되는 성과를 이뤘다.

아울러 올해부터는 열린포럼을 지역·계층별로 세분화하여 운영하고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 등 온라인 소통을 적극 추진하여 국민의정책참여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식‧의약 안전이슈 및 정책을 주제로 열린포럼을 개최하여 다양한 계층과 국민 중심의 소통의 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식품·의약품 안전 열린포럼과 주제공모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소통협력과로 연락 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소믈리에타임즈 전은희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