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tvN ‘수미네 반찬’에서는 ‘김장’ 특집으로 배추김치부터 깍두기, 총각김치, 동치미까지 김수미표 김장김치 비법과 레시피가 공개됐다. 김장을 위해 홍석천, 현영, 박하나, 박재정이 특별 게스트로 출연했다.

김장을 위해 준비된 재료는 배추 2,000포기, 깍두기용 무 100개, 총각무 20단이었다. 기부 및 나눔을 위해 매년 연례행사로 김치를 담그는 자원봉사자 분들과 함께였다. 출연진들과 자원봉사자 분들과 함께 담근 김치는 독거노인 기부를 위해 쓰였다.
 

▲ 배추김치 <사진=tvN '수미네 반찬' 방송 캡쳐>

김수미 배추김치 레시피

배추 절이기

1. 배추 20~25포기는 밑둥을 자르고 칼집을 넣은 다음 손으로 쪼갠다.
2. 쪼갠 배추는 소금물에 적신 다음 소금을 배추속대 부분에 많이, 잎 부분에는 적게 묻힌다.
3. 자른 면이 위로 오게 켜켜이 쌓은 다음 물을 살짝 뿌려 절인다.
4. 약 5시간 위, 아래 놓인 배추의 위치를 바꿔주고 총 10시간 정도를 절여준다.

김치소 만들기

1. 북어머리, 무, 표고버섯, 통마늘, 통생강, 다시마, 대파, 양파, 댓잎, 고추씨, 국물용 멸치, 밴댕이를 물에 넣고 끓여 육수를 만든다.
2. 육수 1L, 물 1L, 다진 마늘 크게 1국자, 육젓 크게 1국자, 육수를 넣은 찹쌀풀 2국자, 다진 생강 반 국자, 멸치액젓 2국자, 매실청 반 국자, 고춧가루 10국자, 설탕 크게 4 큰 술을 섞어 양념을 만든다.
3. 무 4~5개는 채 썬다.
4. 청갓 1단, 굵은 쪽파 1단, 미나리 줄기 1단은 머리를 제거하고 3~8cm 길이로 썬다.
5. 무채, 썬 청갓, 쪽파, 미나리는 섞은 다음 양념에 조금씩 버무린다.
6. 간을 보고 소금 1국자, 설탕 3 큰 술을 더 넣는다.
7. 굴 2국자, 생새우 5국자를 넣어 섞는다.

양념용 무 만들기

1. 무 1개를 무청을 제거한 다음 3cm 굵기로 반달썰기한다.
2. 썬 무에 소금 1국자, 고춧가루 2국자, 설탕 1/3국자를 무에 넣고 버무린다.

버무리기&담기

1. 절인 배추는 겉잎부터 김치소를 넣어 겉잎으로 잘 싸 소를 넣은 부분이 위로 가게 넣는다.
2. 양념한 무를 김치 사이사이에 박아 넣는다.
3. 남은 배추 겉잎으로 위를 덮고 소금을 뿌린다.
4. 기호에 따라 남은 양념에 육수, 고춧가루, 멸치액젓, 소금, 설탕, 물을 섞어 간간하게 만든 국물을 붓는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