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 식품수출기업과 함께 對中농식품 수출 재도약 <사진=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이병호)는 11월 21일(수)부터 11월 23일(금)까지 중국 베이징 중국국가회의중심에서 개최된 '베이징식품박람회(Anu Food China 2018)'에 국내 63개 농식품 수출업체가 참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에는 베이징, 허베이성과 동북 3성 등 북부지역 식품 바이어 및 유통매장 MD들이 대거 방문하여 한국산 포도, 버섯 등 신선농산물을 비롯하여 홍삼음료, 비타민음료 등 건강음료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최근 수출주력 상품으로 부각되고 있는 샤인머스캣은 북경화연집단(Beijing Hualian Group)의 프리미엄 유통매장 BHG 및 중국 베이징 소재 농산물도매시장인 신발지도매시장 바이어로부터 식감이 좋고, 당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으며 많은 인기를 얻었다. 버섯은 장아찌 등 다양한 가공 제품을 선보였고, 샤브샤브용 버섯은 외식 프랜차이즈 식재료 바이어에게 관심을 끌었다.

▲ 베이징식품박람회 통합 한국관을 관람하는 현지인 관람객 등 <사진=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또한, 참가업체 제품을 활용한 막걸리와 김치전, 떡볶이, 불닭볶음면 시연ㆍ시식행사에 관람객들이 몰려 성황을 이루었으며, 중국시장 진출 시 통관, 상표권 출원, 검사절차 등 현지 수입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애로사항을 박람회 현장에서 컨설팅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해소할 수 있도록 했다.

신현곤 aT 식품수출이사는 “이번 박람회 참가가 지난 5월 이후 증가세로 전환한 대중국 농식품 수출 증가세 유지를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대 중국 맞춤형 수출상품 개발, 신 유통채널 개척, 수출업체 원스톱지원 등을 통해 대중 수출업체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중소 농식품 수출기업의 對중국 수출 확대를 위해 aT는 다양한 지원제도를 운영하며 중소기업과 상생의 사회적가치 실현을 추구하고 있다.

소믈리에타임즈 전은희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