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립 터너(Philip Turner) 주한 뉴질랜드 대사 <사진=주한 뉴질랜드상공회의소>

주한 뉴질랜드상공회의소(The Kiwi Chamber)는 28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혁신적 인큐베이터, 뉴질랜드(Innovative New Zealand - A Country-Sized Incubator)”라는 주제로 개최한 대규모 송년 친선행사인 '그랜드 후이(Grand Hui)'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이 날 행사는 내달 2일부터 4일로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의 뉴질랜드 국빈 방문을 앞두고 양국 간 우호 관계를 다지는 더욱 의미 있는 행사로 진행되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뉴질랜드에서 펫시 레디 뉴질랜드 총독(Dame Patsy Reddy)과 재신더 아던(Jacinda Ardern) 뉴질랜드 총리를 만나 양국 간 우호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주한 뉴질랜드상공회의소가 주최하고 주한 뉴질랜드 대사관이 후원한 '후이(Hui)'는 전통적인 마오리 친선 회합을 일컫는 말로, 이 날 행사에는 양국의 공공 및 민간기업에서 약 250여 명의 인사들이 참석해 친선을 도모했습니다. 뉴질랜드는 세계은행이 지난달 31일(한국시간) 발표한 ‘2019년 기업환경평가(Doing Business 2018)’에서 190개국 중 1위로 선정되어 세계에서 가장 기업하기 좋은 국가로 자리매김했다.

필립 터너(Philip Turner) 주한 뉴질랜드 대사는 환영사에서 “뉴질랜드는 혁신 성장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매우 우호적인 경제 환경을 갖추고 있다”라며 “뉴질랜드 기업들은 협력을 위한 탁월한 파트너이며, 한국처럼 세계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뉴질랜드는 더욱 빠르고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뉴질랜드는 국가 차원에서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인큐베이터 역할을 주도하며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 날 터너 대사는 워터 제트(water jets), 공기 분석 및 공간 소프트웨어(geo-spatial software) 등 바다, 공기, 땅 관련 기술을 연구하고 있는 한국의 뉴질랜드 ICT 및 제조 회사 단체인 ‘씰(SEAL)’의 출범을 공식 발표했다.

▲ 왼쪽부터 필립 터너(Philip Turner) 주한 뉴질랜드 대사, 뉴질랜드 문화홍보대사 배우 하지원, 더불어민주당 김병관 국회의원, 토니 가렛(Tony Garrett)주한 뉴질랜드 상공회의소 회장 <사진=주한 뉴질랜드상공회의소>

이날 더불어민주당 김병관 국회의원과 뉴질랜드 문화홍보대사인 배우 하지원이 함께 참석하여 한국과 뉴질랜드 간에 지속적인 파트너십, 그리고 혁신에 기반한 성장을 기원하며 축하 인사를 전했다.

2018년 회계연도기준(2017년 7월~2018년 6월) 연간 무역 통계에 따르면, 한국과 뉴질랜드 양국 간 재화 및 서비스 교역량은 전년 대비 약 17% 증가한 미화 32억 달러를 기록했다. 또한, 한국의 對 뉴질랜드 수출은 미화 17억 달러로 품목별로는 석유화학이 7% 증가한 미화 7억 달러, 자동차는 미화 3억 1천만 달러에 달했다.

이 외에도, 뉴질랜드의 對 한국 식음료 분야 수출은 작년 대비 약 6.7% 증가한 미화 4억 6700만 달러로 한국에서의 식음료 수입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 외에도 동 기간 뉴질랜드의 알루미늄, 철강분야 한국 수출은 약 1억 6백만 달러로 약 15% 증가했다. 이로써 한국은 뉴질랜드의 제5대 교역 대상국이자 중요 투자국으로 자리 잡았다.

주한 뉴질랜드상공회의소 토니 가렛(Tony Garrett) 회장은 “뉴질랜드의 기술 및 혁신 성과는 재능 있는 인재들이 남들과 다르게 사고하며 협업하고 있는 뉴질랜드 스타트업 환경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다”라며, "주한 뉴질랜드 상공회의소가 주도하는 『혁신으로 고무시켜라(Inspire with Innovation)』 리더십 포럼 시리즈를 통해 앞으로도 뉴질랜드 스타트업 기업 성장을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만찬에서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배비치(Babich) 와인, 모아(MOA) 수제 맥주 등 뉴질랜드 식음료가 소개되었으며, 이어진 경품 행사에서는 추첨을 통해 참석자들에게 싱가포르 항공, 그랜드 하얏트 호텔, 제스프리(Zespri), 에코스토어(Ecostore), 샷베버리지(Shott Beverage), 바카디(Barcardi) 그리고 휘태커스 초콜릿(Whittaker's Chocolate) 등을 제공했다.

소믈리에타임즈 전은희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